Invitation letter : Korean
초청의 글

Soonae Park

존경하는 한국행정학회 회원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한국행정학회는 2022년 하계국제학술대회를 전라남도 여수에서 개최합니다. 금번 학술대회에서는 “그린, 디지털, 코비드19: 대전환의 시대 행정을 고민한다”를 대주제로 하여 국·내외 유수의 학자들과 실무가들의 심혈을 기울인 700편이 넘는 논문이 발표됩니다. 또한 다양한 분야의 정부부처와 공공기관, 그리고 WHO(World Health Organization) 등 국제기구가 참여하고, 행정학분야 유관 학회가 함께 마련하는 ‘집단지성의 장’이 될 것 입니다.

전세계를 강타한 코로나 팬데믹은 전인류 삶의 방식을 바꾸는 것은 물론 국가의 존재이유와 정부의 역할을 근본적으로 다시 묻고 있습니다. 악화일로에 있는 미·중 패권경쟁과 신냉전주의적 대응, 첨단 과학기술과 자원의 전략무기화, 글로발 공급망의 불안정성과 신보호무역주의의 발현 등은 정부에게 만만치 않은 도전이 되고 있습니다. 그린 대전환과 디지털 대전환의 높은 파고와 소득, 계층, 세대, 지역간 격차의 심화와 사회적 갈등은 정부의 고민을 깊게 하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한국행정학회 회원 여러분
이러한 ‘복합적 도전’의 소용돌이 속에서 명실상부 최고의 지성공동체인 한국행정학회와 행정학 연구자들은 현실적이고 지속가능한 해법을 내놓아야 할 시대적 요구에 직면해 있습니다. 2022년 하계국제학술대회는 바로 이러한 요구에 대한 진지한 답을 구하는 자리가 될 것 입니다. 이를 위해 우리는 ‘전통적 정부’(legacy government)를 넘어선 미래 정부와 새로운 형태의 협력적 거버넌 스를 모색하게 될 것 입니다. 디지털 거버넌스가 내포하는 기회와 위험, 지속가능한 그린 대전환의 방향성, 그리고 팬데믹 이후 우리사회의 회복탄력성을 고민하게 될 것 입니다. 무엇보다 대전환과 혼돈의 시대에 공공가치의 진가를 재확인하는 성찰의 시간 이 될 것 입니다.

이 자리가 마련되기까지 귀한 지원을 아끼지 않으신 경제 인문사회연구회 정해구 이사장님, KDI 국제정책대학원 유종일 원장님, 전라남도 김영록 지사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여수시를 비롯하여 다양한 후원을 해주신 기관장님들과 관계자분들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의미 있는 이 자리는 2022년 한국행정학회 임원분들과 사무국의 헌신적 노력이 없었다면 불가능했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진심으로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한국의 나폴리’로 불리는 여수 하계국제학술대회에 대한 회원님들의 뜨거운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한국행정학회장 원 숙 연 드림